근대태동기의 문화1

I. 학문
1. 양명학
조선은 그동안 성리학자들에 의하여 다스려져 왔어. 조선에서 성리학은 학문 중에 으뜸이라고!
하지만 시간이 흘러 세상이 많이 변했잖아.
그러다보니 조선후기에는 유교적 명분론을 잃어가며 성리학이 이 변화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거야.
그래서 윤휴와 박세당 등이 주자의 경전 해석에 이의를 제기하기도 하며 성리학이 힘을 서서히 잃어가지.

그러다가 새로운 학문인 양명학이 뜨기 시작해.

양명학은 명나라의 왕양명이라는 사람이 성리학을 공부하다가 성즉리·격물치지에 회의를 느끼고, 심즉리·치양지·지행합일을 주장하며 창시한 학문이야.
지행합일! 예를 들어 효도하는 마음과 효도를 행하는 것은 하나, 즉 같다는 거지!
그냥 이렇다고만 알아둬. 깊게 들어가면 다쳐 ㅋ
16세기에 소개돼서 일부 학자들이 관심을 두다가 18세기 초에 정제두라는 사람이 이론 체계를 확립했어.

성리학에 빠져있는 양반들이 이런 양명학자들을 어떻게 대했을까?
당연히 사문난적! 이단! 취급을 했겠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명학자들은 강화도로 들어가서 스스로 강화학파라 부르며 연구를 이어갔단다.
안타깝게도 성리학자들의 극심한 반발로 인하여 강화도에서만 연구되었을 뿐, 전국적으로 확산되지는 못했어.
하지만 이들은 성리학에 대항하고, 실학과는 교류를 하면서 우리 고유문화 발전에 기여했지.

2. 역법
시헌력 : 조선 전기에 세종대왕의 칠정산 기억하지? 후기에 들어서 그 역법에 오차가 있는 것을 발견했어. 이에 따라 중국의 최초 관리이자 독일 선교사 '아담 샬​'이 만든 역법인 시헌력을 김육 등의 노력으로 청나라로부터 도입했어.

3. 서양 과학
조선 후기는 더 이상 창·칼·활로만 싸우는 시대가 아니야.
대포와 총 등 신식 무기들이 애용되는 시대라고!

무기만 발전했을까?

아니지~
생활용품·역법·지리학 등의 여러 분야가 다 같이 발전했어.
이때 당시 과학 기술에 앞섰던 이들이 바로 코쟁이들이야.
서양 놈들이 과학 이론들을 개발해내어 전에는 듣도 보도 못한 문물들을 발명해냈고, 이것들이 청나라를 통해 조선에 소개돼.
자명종·천리경·화포 등의 신식물건도 접하고, 시헌력(역법)과 지전설, 세계지도가 들어와서 조선인들의 사고방식을 바꾸게 되었지.

4. 의학
​이때 유명한 의서가 탄생해. 바로 침구경험방! 허임이 저술한 책으로 침구술을 집대성했단다.

5. 실학
위에서 말한 대로 성리학은 더 이상 사회의 모순을 해결할 수 없는 구식 학문이 된 상태야.
게다가 청나라로부터 과학 기술이 전래되어 그들로부터 배우자는 북학운동이 유행하는 상황에서...
경직되고 관념적인 성리학에 불만을 품은 학자들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세치용! 이용후생! 실사구시! 를 외치며 등장했어.
이들은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 즉 실학<★​​>을 연구하면서 농업 및 상공업 등의 분야에서 많은 업적을 이뤘단다.
여기서는 학자 이름, 저서, 뭐했는지 간단히 눈에 바르고 가자!

(1)농업 (중농학파)
유형원 : 반계수록에서 균전론(관리,선비,농민에 따라 토지를 분배하여 자영농을 육성하자는 이론)을 주장했어. 또한 문벌,과거제,신분제도를 비판했지.

이익 : 성호사설에서 한전론(가정마다 영업전을 정해서 그 토지는 절대 사고파는 것을 불가능하게 하는 이론. 영업전 이외의 토지는 매매 가능)을 주장하여 농민들이 소작농으로 몰락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했어.​ 그리고 육좀론(조선에서 없어져야 할 6가지), 폐전론(동전 유통 철폐)을 주장했다는 것을 기억.

정약용 : 그의 저서 경세유표를 통하여 여러 분야에 걸친 개혁을 주장했고, 목민심서와 흠흠신서에서 수령의 행동지침 및 사법제도 운영에 대하여 말했어. 또한 이용감을 설치해서 과학기술 발전을 도모했지. 그리고 토지에 대해서는 분배보다는 조세제도를 개혁하자는 정전론을 주장했다는 것을 기억! (원래 정약용은 여라는 구역을 정해 공동으로 경작하고 노동량에 따라 분배하는 여전론을 주장했다가 오류가 있다는 점을 발견하고 정전론으로 수정)

(2) 상공업 (중상학파(북학파))
유수원 : 우서에서 사농공상으로 선비와 농업을 우대하는 경제구조를 평등하게 개혁하여 상공업도 진흥하자 했어. 또한 양반들도 더 이상 놀고먹지 말며 생업에 종사해야 한다고 주장했지.

홍대용 : 담헌서 의산문답에서 중국 중심의 세계관을 비판하고 지전설을 주장했으며, 북학의 이론적 틀을 제시했어. 그리고 기술혁신과 문벌철폐를 주장했지.

박지원<★​​> : 열하일기<★​​>에서 화폐 이용과 수레와 선박의 이용 등을 주장했고, 농기구 개량 등의 기술 개발을 주장했어.

박제가<★​​> : 북학의<★​​>에서 재물을 우물에 비유하며 ​상공업 육성을 주장<★​​>했고, 청나라의 기술을 적극 수용, 소비 권장, 수레와 선박 이용<★​​> 등을 강조했단다.

6. 국학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서 탈피하면서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 역사, 문자, 지리 등에 관심이 높아졌어.
조선 후기에는 우리의 것이 주변국보다 우월하다 주장하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단다.
여기서는 걍 저자와 저서 등이 뭐가 있는지 눈에 바르고 가자.

(1) 역사
유득공 - 발해고<★​>
이종휘 - 동사
이긍익 -연려실기술
한치윤 - 해동역사
김정희 - 금석과안록

(2) 문자
최석정 - 경세정운
신경준 - 훈민정음운해
유희 - 언문지, 물명고
이의봉 - 고금석림

(3) 지리
국가 - 여지도서
한백겸 - 동국지리지
신경준 - 강계고, 산경표
이중환 - 택리지
정약용 - 강역고
정상기 - 동국지도 - 100리 척을 사용한 과학적인 지도
김정호 - 대동여지도<★​​>

(4) 과학
허준 - 동의보감
박세당 - 색경
홍만선 - 산림경제
서호수 - 해동농서
안경창 - 벽온신방
정약용 - 마과회통
이제마 - 동의수세보원
김석문 - 지구자전 주장
홍대용 - 다른 별에 인간의 생명체 있을 수 있다고 주장
최석정 - 구수략
홍대용 - 주해수용

(5) 백과사전
이수광 - 지봉유설
이익 - 성호사설
이덕무 - 청장관전서
서유구 - 임원경제지
홍봉한 - 동국문헌비고
이규경 - 오주연문장전산고

● 양명학 : 심즉리·치양지·지행합일. 이단취급 당함. 강화학파.​
● 시헌력 : 청나라로부터 도입. 아담 샬. 김육.​
● 실학
중농학파 - 유형원(반계수록,균전론). 이익(성호사설,한전론). 정약용(경세유표,목민심서,흠흠신서,이용감,정전제).
중상학파 - 유수원(우서,상공업진흥,양반도 생업 종사 주장). 홍대용(의산문답,북학의 이론적 틀 제시). 박지원(열하일기). 박제가(북학의).
​● 국학 : 중국 중심 세계관에서 탈피하여 우리 고유의 것을 연구.​ 유득공 - 발해고. 정상기 - 동국지도. 김정호 - 대동여지도. 허준 - 동의보감.

II. 종교
1. 천주교
천주교는 16세기 말에 조선에 들어왔어.
그러다 18세기 후반에 유행을 타지.
서학이라고 불린 이 종교는 신분을 불문하고 신자가 늘어나.
근데 천주교는 엄청난 박해를 받는단다.

교리내용을 보면 신 앞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는 거야.
반상의 법도가 지엄한 조선사회에서 이걸 곱게 볼 리가 없지;
게다가 천주교 신자들이 유교의 제사 의식을 거부하니, 유교를 기반으로 세워진 조선 정부 입장에서는 천주교가 매우 위협적이었지.

순조 즉위 후 남인숙청과 더불어 엄청난 박해로 인하여 천주교도들이 희생이 됐고, 1880년대에는 조선에 교구가 설정되자 프랑스 신부와 신도들이 처형을 당했어.
하지만 이럼에도 불구하고 천주교 신자는 꾸준히 늘어났단다.

2. 동학
조선후기에 삼정의 문란이 심해지자 농민들 사이에 곧 말세가 도래하고 조선 왕조가 망할 것이라는 예언과 도참설이 퍼져.
그 중 유명한 것이 바로 정감록과 미륵사상이야.
사회파트에서 설명했으니 패스.
이 두 가지 명칭은 반드시 외워둬.

이런 혼란한 민심 속에서 최제우라는 인물이 동학을 창시해.
교리 내용을 보면 평등주의(인내천), 새로운 시대 도래가 대표적이야.
서학 천주교와는 달리 우리 정서에 딱 들어맞는 종교라 신도수가 상상을 초월 하는 속도로 퍼져나가.
교리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조선 조정은 최제우를 혹세무민한다며 처형을 시키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주 자리를 이어 받은 최시형은 교단을 수습하고 지켜낸단다.

● 천주교는 박해 속에서 계속 신자 수가 늘어남.
● 동학 : 평등주의. 최제우. 최시형.​

- O·X 퀴즈 -

1. 양명학은 심즉리·치양지·지행합일을 주장하는 학문이다. (O,X)
2. 양명학자들은 스스로 강화학파라 칭하였다. (O,X)
3. 조선후기에 시헌력이 청나라로부터 도입되었다. (O,X)
4. 유형원은 반계수록에서 균전론을 주장하였다. (O,X)
5. 정약용은 성호사설을 통하여 정전제를 주장했다. (O,X)
6. 이익은 목민심서에서 한전론을 주장했다. (O,X)
7. 박제가는 열하일기에서 화폐이용과 수레와 선박의 이용을 주장했다. (O,X)
8. 조선 후기 천주교도들은 엄청난 박해를 받았다. (O,X)
9. 조선 후기에는 국학이 발달하였다. (O,X)
10. 동국지도는 100리 척을 사용한 과학적인 지도이다. (O,X)

정답 : O O O O X , X X O O O


​<해설>

5. 성호사설은 이익이 저술함.
6. 목민심서는 정약용이 저술함. 그리고 한전론은 성호사설의 내용.
7. 박지원임.

​2017 수능 기출!

난 유형원 이름 보자마자 동공 에임 내려서 정답 찾음ㅋ
유형원, 정약용이 뭔 말을 하겠어?
이 사람들이 골품제 비판하고 있을까??ㅋㅋ
서경천도운동 얘기할까?
대화 내용 안봐도 4번 실학자의 토지 제도 개혁 방안이지.

정답 4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