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문화

I. 유학
1. 고구려
고구려에는 교육기관이 남아있어. 중앙에는 태학, 지방에는 경당!

2.백제와 신라
백제와 신라에는 교육기관이 오늘날까지 남아있지 않아.
백제에서는 오경·역·의박사가 있었고, 신라에서는 임신서기석이 발견되어 교육기관이 아마 있었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어.
오경박사·역박사·의박사는 유학자들이야.
학교에서 유학을 가르친 교수님들이지.

임신서기석은 유학생들의 유학공부계획이 적혀있는 돌이란다.
어떤 학생이 열심히 공부하겠다는 다짐을 돌에다 새겨놓은 거야.

3. 남북국시대
교육기관으로 발해에는 주자감<★>, 통일신라에는 국학. 기억해 두고.
신라 하대에는 원성왕 때 국학의 학생들이 졸업시험을 보게 하는 제도를 설치했는데 그것을 독서삼품과<★★>라고 해.
졸업시험 성적에 따라 관직을 주는 거지.
이는 왕권강화를 위해 시행한 제도야.
당시 귀족들은 시험 따위 안 봐도 높은 자리에 올라갈 수 있었거든.
그래서 귀족들이 맨 날 쳐 노는 거야.


원성왕 : 나라를 다스리겠다는 놈이 공부안하냐? 공부 좀 해라 이것들아. 한심한 놈들ㅉㅉㅉ
귀족 : 뭐하러 합니까? 어차피 승진이 보장되어 있는데 ㅋㅋㅋ 노세노세~
원성왕 : 안되겠다. 시험 통과 못하는 놈들은 집에 가서 밭이나 갈아라. 똑똑한 6두품들이나 불러서 놀아야지.
귀족 : 헐! 레알?!

이리 하여 진골귀족세력을 견제하고, 6두품을 등용하기 시작했단다.
하지만 후기로 가면서 결국 이것도 폐지돼;

● 고구려 : 태학(중앙). 경당(지방)
● 백제 : 오경·역·의박사
● 신라 : 임신서기석
● 통일신라 : 국학. 원성왕-독서삼품과.
● 발해 : 주자감

II. 종교
1. 불교

(1) 삼국시대 불교
i. 신분제의 정당화
저번에 고대국가 발전 얘기하면서 살짝 언급한대로 불교는 왕이 곧 부처라고 주장하는 왕즉불 사상이 주였기 때문에 왕권강화를 하는 수단이었어.
기억나지...?
뿐만 아니라 신분제를 정당화 시키기에 피지배층에 대한 귀족의 입지도 강화시켜줘.

귀족 : 야! 네가 평민인 것은 전생에 다 업보가 좋지 않기 때문이야. 그러니까 현생에서라도 귀족과 왕님의 말에 잘 따라. 그러면 다음 생에 귀족 될 수 있어.
평민 : 오!! 그러면 높으신 분들 말씀 잘 듣고 착하게 살아야겠구나...

이렇게 삼국시대에는 왕실 및 귀족 중심으로 불교가 환영을 받는단다.
유물 하나 기억해둬.
고구려의 연가7년명 금동여래입상

ii. 호국적 성격
불교는 호국적인 성격을 갖고 있었어.
열심히 주문 외우면 축복 버프 받아서 나라를 지킬 수 있다는 믿음이 강했단다.

황룡사 9층 목탑은 아래에 백제, 고구려 등을 상징하는 층을 쌓아놓고... 이렇게 하면 다른 나라들이 신라에게 복종할 것이라고 믿었어.
판타지스럽지?
니들도 저때 살았으면 주문 강화하려고 불경 공부 했을걸?ㅋㅋㅋ
이처럼 불교는 나라의 승리를 기원하는 성격이 강했다는 것을 알아둬.

iii. 건축물
가. 불국사
통일신라 경덕왕 때 지어진 석굴암과 더불어 유네스코에 등록된 경주의 최고 유적지 불국사<★>!

나. 석굴암
전실과 주실로 나누어져 있어.
기하학기법을 응용하여 세워진 인공 석굴 사원이란다.<★★>


(2) 남북국시대의 불교
i. 통일신라
삼국이 통일이 되고, 통일신라 중대에 와서는 불교의 대중화가 이루어져.
원래는 왕실과 귀족 중심이었는데 평민, 천민들도 믿기 시작한 거지.
대중화에 지대한 영향을 준 스님이 원효대사야.


가. 원효대사
원효대사 해골물 사건 알지? 의상대사랑 당나라로 유학을 가는 중에 해골물 마신 후 깨달음을 얻고 당나라 유학을 포기했잖아.
다 초등학교 때 배웠을 거야.

원효대사 : 핫! 의상아 나 유학 안가도 될 것 같아~ 니가 가라 당나라.
의상대사 : 니가 먼저 가자며 ㅠㅠ 원효 나쁜놈!!

x

원효대사는 아들도 있는 가장이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출가하고 자기 스스로를 소성거사라 칭하면서,
아미타 신앙에 기반한, 정토종을 유행시켜.
나무'아미타'불 들어봤지?
이게 '죽어서 극락가게 해주세요.' 라는 뜻이라 보면 돼.


원효 : 평민 천민들아. 니들 글자 모르지? 불경 다 안 외워도 돼. 사실 나무아미타불만 외치고 착한일 많이 하면 너희도 극락에 갈 수 있단다.
평민, 천민 : 오!!! 나도 극락갈래요!!!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이렇게 해서 원효대사가 불교를 대중화 시켰어.
또한 그는 이론도 많이 창시해.
일심사상, 화쟁사상이 대표적이야.


나. 의상대사
그리고 원효대사의 베프 의상대사!
의상대사는 화엄종을 형성하고 많은 제자를 양성해.
그리고 관음사상을 전파했어.
음... 불교는 걍 외워.
내가 설명하면 할 수록 너네 머리가 더 복잡해 질거야...
의상은 화엄종, 관음사상 그냥 암기.

ii. 발해
발해는 고구려 불교를 계승했고, 대중화는 이루어 지지 않았어.
따라서 서민들보다는 왕실과 귀족 중심으로 불교가 성행했단다.
유물 하나만 기억하자.
이불병좌상.
동경 용원부 유지에서 발견된 29cm 크기의 불상이야.
석가불과 다보불이 칠보탑 안에 나란히 앉아 있는 모습을 표현했지.

<★>

(3)교종과 선종
불교는 교종과 선종으로 나뉘어.
교종은 교리와 경전이 중심인 반면에 선종은 참선, 수행이 중심이야.
신라 중대까지는 교종이 유행했는데, 하대에 가서는 선종이 유행해.<★>

교종은 겁나 어려워 보이지? 우선 경전! 이러니까 글부터 볼 줄 알아야 하잖아?
글씨를 모르는 평민이 어떻게 참여하겠어...
그러니 유식하고 전통과 권위를 중시하는 귀족들이 중심이 돼.

하지만 선종은 글을 몰라도 걍 참선하고, 열심히 수행하면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거잖아.
귀족뿐만 아니라 서민들도 충분히 참여할 수 있다고ㅋ
그러니 쪽수가 많은 서민들이 중심이 되는 거지.
이런 선종을 적극적으로 퍼뜨린 9개의 승려집단이 있었는데, 이들을 구산선문<★>이라고 해.

선종하면 승탑을 빼 놓을 수가 없지!
참선을 많이 하면 죽은 사람 몸에서 사리가 나오거든. 즉 사리는 참선과 관계가 깊어.
스님들의 사리를 모아둔 것이 승탑이야.
통일신라 때 승탑을 많이 만들었는데, 이를 통하여 선종이 유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단다.
선종하면 승탑!

● 삼국시대 : 왕권강화 및 신분제 정당화. 연가7년명 금동여래입상. 호국적 성격(황룡사9층 목탑).
● 통일신라 : 불교대중화(중대). 원효대사(아미타 신앙에 기반한 정토종 유행,화쟁사상,일심사상). 의상대사(화엄종,관음사상).
● 발해 : 고구려 불교 계승. 이불병좌상
● 교종(경전·교리 중심, 중대까지 유행).
● 선종(참선·수행 중심, 하대에 유행, 승탑, 구산선문).

2. 도교
도교는 무위자연·신선사상을 주장하는 종교야.
문제 보기에 옥황상제, 상제, 신선, 신령 등 이런 단어 나오면 걍 도교라 생각하면 돼.

고구려 고분에 그려져 있는 '사신도'는 도교사상을 엿볼 수 있는 유적이야.
이뿐만 아니라 백제의 산수문전(산수무늬벽돌)금동대향로에도 도교정신이 깃들여져 있단다.

● 도교 : 무위자연. 신선사상.
● 고구려 : 사신도.
● 백제 : 산수문전. 금동대향로

2018년 수능기출!

나무아미타불 보이니?
뉴규~~~?
원효대사지?

1번 : 풍수지리설 받아 들인 것은 도선.
2번 : 교관겸수는 고려 의천.
3번 : 화쟁, 아미타 신앙 원효. 정답.
4번 : 화엄종은 의상.
5번 : 백련사는 고려 때 요세.

정답 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