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의 문화1

I. 유학
불교 숭상 국가인 고려에서도 유학은 치국의 근본이라면서 정치 이념을 주도적으로 담당했어.
유학 중에서도 초반에는 경전의 자구해석을 중심으로 하는 훈고학이 발달하다가, 후기에 가서는 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를 탐구하는 성리학이 주도권을 잡지.

1. 고려 초기
태조는 서경에 학교를 세우고, 6두품 출신의 유학자들을 등용하여 그들의 도움을 받아 정치 방향을 정했어.
광종 때는 유교를 과목으로 한 시험인 과거제가 실시됐고,
성종은 유학을 장려하기 위해 중앙에는 국자감(학교), 지방에는 의학·경학박사(교수)를 파견하고 향교(학교)를 세웠지.
관학(공교육)을 진흥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야.

최고 교육 기관인 국자감에는 유학부와 기술학부가 있었는데,
전자에는 7품 이상의 관리의 자제들이, 후자에는 8품 이하의 관리의 자제들이 주로 들어갔단다.
이때 당시 유명한 유학자로는 최승로가 있지.
국자감의 변화과정을 살펴보자면, 명칭이 충렬왕 때 국학으로, 충선왕 때는 성균관<★>으로 바뀌었어.
그리고 고려 말에는 유학부만 남기고, 기술학부는 없앴단다.

2. 문벌귀족
문벌귀족에서 유명한 학자로는 김부식과 최충이 있어.
최충은 해동공자라고 불리는 매우 학식이 높은 학자였는데, 그는 문헌공도라는 학당을 세워.
9개의 유학과 역사의 전문과정을 나누어서 가르쳤다고 해서 9재 학당이라고도 불러.
지금으로 따지면 9개의 단과학원이 성행한 거지.
최충이 학당을 세워서 그곳에서 많은 수험생들이 과거에 합격했으며 많은 학자들을 융성하여 인재들이 그를 따르자, 고관 출신들이 너도 나도 학당을 세우는 거야.

그러니 귀족 자제들은 관학보다는 사학 쪽을 찾게 되고, 결국에는 유명한 사학당 12개가 생겨. 그것을 사학 12도<​★​> 라고 해.
국학이란 제도가 중국의 것을 그대로 모방한 것이라서 우리 정서에 맞는 사학한테는 상대가 되지 않았고 결국 국학을 폐지하자는 주장까지 나오는데....
하지만 국가는 이에 굴하지 않고, 우리 고려 것에 맞는 교육을 만들자며 공교육을 진흥시키자는 노력을 해.

숙종 때는 서적포라는 출판사를 설치해서 서적을 간행했고, 예종 때는 국자감을 재정비하였으며, 장학금을 팍팍 주는 장학재단 양현고를 만들었고, 동시에 7종의 전문강좌인 7재를 개강했어.
인종 때 가서는 7재 중에 무과 과목을 폐지하여 경사 6학으로 정비하였고, 경연과 서연과 같은 경학에 대한 강론을 열었단다.
유학의 성격을 보자면 문벌귀족 시기에는 진취적 학풍은 가라앉고 보수적인 경향을 띠게 됐어.

3. 무신집권기
이때는 유학이 위축되니 별로 볼 것이 없음.

4. 고려후기 (권문세족, 신진사대부)
그동안 고려에는 훈고학이 유행이었지만, 안향이라는 학자에 의해 원나라로부터 성리학이 소개돼.
원간섭기를 거쳐 혼란상황이 지속되자 새로운 이념이 필요해진거야.
성리학을 받아들이고 공부한 학자들을 신진사대부라고 부른다고 저번 시간에 얘기했지?

유명한 학자를 살펴보면.... 백이정이 최초로 원에 가서 배워오고 이제현과 박충좌에게 전수하였어.
그리고 이제현은 그의 제자 이색과 이곡에게 가르침을 내리고,
이색의 제자로는 그 유명한 정도전과 정몽주가 있었단다.
정도전은 훗날 이색으로부터 배운 성리학을 사회 정치 개혁에 이용하여 고려를 무너뜨리고 조선을 세우지.
특히 정도전은 '불씨잡변'을 저술하면서 그를 따르는 종파가 불교를 부정하기 시작해.

●유학 : 초반에는 훈고학. 후기에는 성리학

●고려초기
태조 : 서경에 학교. 6두품 출신 유학자 등용
광종 : 과거제 실시(유교 과목)
성종 : 중앙-국자감(유학부,기술학부). 지방-경학박사 파견,향교
성종 국자감→충렬왕 국학→충선왕 성균관→ 말기에 기술학부는 폐지

●문벌귀족 : 보수적·귀족적 성향
유학자 : 최충(문헌공도=9재 학당,사학12도에 영향) ●무신집권기 : 유학 위축

●고려후기

성리학(원나라) : 안향이 도입

II.역사
고려 때는 유학이 발달하면서 그에 힘입어 역사서가 많이 편찬되었단다.

1. 호족
건국 초기부터 실록을 편찬하기 시작했는데 망할 놈의 거란족이 침입하는 바람에 불에 타버려서 소실됐어.
그러나 고려는 포기하지 않고 잔해 속에서 자료들을 모아서 다시 편찬한 7대실록 구삼국사가 있었으나, 지금은 현존하지 않아ㅡㅜ

2. 문벌귀족
우리나라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서인 김부식의 삼국사기!<★​​>
문벌귀족답게 유교사관과 사대적인 성격이 묻어나는 책이란다.​
그리고 승리자인 신라 중심으로 서술된 역사서야.
걍 신라 왕이나 신하들 칭찬을 한 책이지.
처음에는 고려계승국가라 했다가 문벌귀족 때 신라계승의 성격을 띤다고 했지?
또한 삼국사기는 기전체 서술 방식을 보여주고 있어.

기전체가 뭐냐면 왕에 대한 본기, 신하에 관한 기록인 열전, 제도나 풍습에 관한 지, 연표 등으로 구성되는 체제야.
본기, 열전 이런 단어 보이면 걍 기전체구나 생각하면 돼.
반면 편년체는 걍 연월에 따라서 서술한 방식이란다.
기전체는 인물 중심! 편년체는 시간 중심!

3. 무신집권기
각훈이 쓴 해동고승전과 이규보가 쓴 동명왕편<★​>이 있어.
전자는 고승(스님)들의 전기를 쓴 것이고, 동명왕편은 고구려 세운 고주몽의 전기를 쓴 것이지.
몽고 침략기에 고구려의 역사를 통해 자주성을 고취시켜려고 한 거야.

4. 고려 후기
자! 원간섭기가 시작됐어. 원나라 놈들이 우리의 정체성을 말살시키려고 해. 그럼 어떻게 해야겠어?
우리의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해야지!
그래서 불교사를 중심으로 민간 설화와 전래 기록을 수록하면서 단군 고조선의 이야기를 다룬 일연의 삼국유사<★​★​★>이승휴의 제왕운기<★​>가 탄생해.

이런 역사서를 통해 민족의식을 단단히 다졌지.
삼국유사는 불교를 중심으로! 제왕운기는 유교를 중심으로 해서 도교, 불교를 포함하여 서술을 하고 있어.
고려 후기의 역사서는 죄다 소멸됐고 이제현의 사략에 실린 사론만이 남아있는데 이는 대의명분이 녹아있는 성리학적 사관 성격을 띄고 있었다는 것을 기억!

● 호족 : 7대실록 구삼국사
● 문벌귀족 : 삼국사기(김부식,신라중심,기전체 서술방식)
● 무신집권기 : 해동고승전(각훈),동명왕편(이규보)
● 고려후기 : 삼국유사(불교사중심,고조선). 이승휴(제왕운기). 사략-사론(이제현,성리학적 사관)

III. 불교
1. 고려 초기
태조는 불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는데 중앙에서는 연등회와 팔관회가 성대히 열렸고, 훈요10조를 지어서 계속 이 행사를 중시하라고 당부하기도 했어.
불교 진흥을 위해 투자를 팍팍! 한 거야.
참고로 나중에 이런 특혜를 받은 사원이 부패하여 원간섭기에 겁나 넓은 토지를 소유하면서 사회를 병들게 했단다.
저번에 말했듯이 지방에서는 매향활동을 하는 향도가 있었다는 것 다시 한 번 기억해둬. ​

광종 때는 승려들의 과거인 승과를 실시하였고, 국사와 왕사제도가 있었어.
왕사제도가 뭐냐면 스님이 왕의 스승이 되는 것.
승려가 왕의 스승이니 불교가 나라를 좌지우지하는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야.
게다가 승록사를 지어서 승려의 행적을 기록했단다.
그리고 사원에게 토지와 노비를 주고, 면세를 해줬으며 스님들에게 역을 면제시켜주었지.​

통일신라 후기에는 선종(선)이 유행했지? 고려에 와서는 교종(교학)의 영향력이 강해져.
초기에 화엄종(교종), 법상종(교종), 선종... 이렇게 3가지 종파가 발전하고 있었어.
종파가 대등하게 발전하니 어떻게 되겠어?

서로 우위를 차지하려고 치고 박고 싸우겠지?
게다가 이런 종파는 정치적 세력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었어.
따라서 고려에서는 교종과 선종의 치열한 우위 싸움이 전개돼.

2. 문벌귀족
교종은 뭐야? 경전해석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야.
글도 모르는 평민들은 감히 다가가지도 못하는 종파라고!
매우 귀족적 성격을 띠고 있잖아.

어때? 딱 문벌귀족스럽지? 귀족 정치를 펼치는...
그래서 문벌귀족이 득세하던 때는 교종이 유행해.
근데 교종만 고려 불교를 독차지한 것은 아니야.
교종과 선종을 통합시키려는 노력이 전개돼.

그에 앞장섰던 인물이 의천대사!
당시 교종은 5개의 종파가 있었는데, 의천은 흥왕사에서 화엄종(교종) 종파를 중심으로 문벌귀족의 지지를 받는 법상종(교종)을 누르는 등 교종 종파를 통합한 후, 국청사를 창건하여 선종까지 교종을 중심으로 포용하는 교단 통합 운동을 펼쳐.
그래서 탄생한 것이 교종도 아니요, 선종도 아닌​ 천태종<★​>이야.

천태종에서는 교종과 선종을 통합해서 수행해야 한다는 교관겸수<★​​>​, 안과 밖이 어울러 갖추어져야 한다는 내외겸전​을 주장해.
또한 의천은 불교계의 폐단을 비판했고, 송 요 일본 등 각국의 불교서적을 모아 신편제종교장총록을 편찬했으며<★​​>, 교장도감을 설치하여 불교 경전을 해석하는 4700여 권의 목판으로 된 교장을 간행<★​​>했을 정도로 업적이 뛰어났어.
근데 문제는 이 의천이 왕자란 말이지. 아무래도 왕자니까 힘이 강했겠지?

교종과 선종을 논리로만 통합한 것이 아니라 물리적인 힘으로 통합을 시켰어.
교리중심이 아닌 교단중심의 통합! 이러니까 한계가 있지.
의천이 죽고 나자 다시 분리되어버려;

솔직히 말해서 불교파트는 말이지...
이해하려고 하면 더 힘들어지는 파트야 ㅡ.ㅡ
그래서 살짝만 이해하고, 꾹 참고 걍 외워.

3. 무신집권기
무신 정권 때는 선종이 유행해.
이때는 지눌에 의해 선종과 교종이 통합되는데, 이는 물리적으로 통합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통합이 이루어지는데 성공을 해.
교단이 아닌 교리를 중심으로 통합!
의천의 천태종과 달리 지눌은 수선사에서 화엄경 공부에 몰두하여 의미를 분석한 후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가미하는 조계종을 창시해.

조계종은 교종과 선종을 함께 공부해야 한다는 정혜쌍수<★​>와 진리를 얻어도 구체적인 번뇌는 한번에 없어지지 않으므로 깨달음을 얻은 후에도 계속 수행하여 번뇌를 차례로 제거할 수 있다는 돈오점수를 주장한단다.
또한 지눌은 당시 부패한 불교를 개혁하려고 수선사 결사<★​★★​​>를 만들었어.


교종이 선종에게 앉아서 당하고만(?) 있었던 것은 아니야.
선종을 중심으로 한 수선사 결사가 만들어지자, 여기에 대응을 하여 요세 스님의 백련사 결사(교종 중심)가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아둬.

요세는 만덕사에서 천태교관을 사상적 기반으로 하여 참회 수행을 강조하는 법화 신앙을 내세웠어.
의천의 천태종의 맥락을 이어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병합하여 수행을 한거야.
참고로 지눌의 수선사 결사는 지식층을 중심으로 하였지만, 백련사 결사는 민중을 중심으로 했다는 것도 기억!

마지막으로 지눌의 제자인 혜심은 유교와 불교가 다르지 않다는 유불일치설을 들고 나와.
이 유불일치설 덕분에 성리학이 등장하는 발판이 마련되지.

4. 고려 말기
선종의 일파인 임제종이 등장해. 화두를 통해 수행하는 참선법인 간화선을 주 내용으로 하지.
화두를 던져주고 받으려면 관계가 필요한데 이에 따라 스승과 제자 관계가 중시됐어.
이런 임제종의 대표적인 스님은 보우인데 불교개혁운동까지 전개했단다. 하지만 실패...

불교....ㅡ.ㅡㅋ
모든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지루해 하는 파트야.
불교는 이해하려고 하면 오히려 독이 되는 파트...
여긴 노답이야 진짜. 양도 얼마 되지 않으니 걍 외워.
솔직히 깊게 설명할 수 있는데, 설명하기 시작하면 끝도 없고 아마 한국사 질려버려서 포기하게 될 걸.
걍 빨간색만 암기하고 넘어가.

●고려초기-선종+교종 가미(균여스님). 교종과 선종 우위 싸움
태조-연등회. 팔관회. 훈요10조. 사원과 스님 특혜
광종-승과실시. 국사. 왕사제도. 승록사. 향도(지방,매향활동)

●문벌귀족-교종유행
의천대사- 흥왕사에서 화엄종을 중심으로 법상종 누르고 교종 종파 통일. 천태종(국청사 창건,교단 통합운동-교종 중심으로 선종을 포용주장-교관겸수·내외겸전). 불교폐단 비판. 교장도감. 완전통합 실패(교단중심통합원인)

●무신집권기-선종유행
지눌스님-선종 교종 통합(교리중심). 화엄경 의미 분석. 조계종(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가미,정혜쌍수,돈오점수). 수선사 결사(선종중심,불교개혁,지식층 중심) 요세스님-백련사 결사(교종중심,수선사 결사 대응,민중 중심)
혜심스님-유불일치설

●고려말기
임제종 등장(선종,간화선,보우스님-불교개혁운동-실패)

IV. 도교
도교는 나라의 안녕을 빌고 재앙을 막고자 하는 취지에서 사원을 설립하고, 의례적인 행사를 열며 성행했어.
불교의 영향력이 강해져 왕권을 위협하는 것을 막기 위해 도교로 불교를 견제하려는 의도도 있었고.
도교의 영향이 묻어나는 것은 우선 팔관회!

팔관회는 사실 불교뿐만이 아닌 도교와 토속신앙의 특색도 갖고 있는 행사야. 도교와 관련 있다는 것을 알아두고.
초제를 주관하는 도관이라는 사원이 궁중에 있었어.
도교가 이렇게 존재하기는 했지만, 불교에 비해 세력이 미미해서 교단은 성립되지는 않아.
그저 민간 신앙정도 포스...

●도교 : 사원설립. 의례적인 행사. 불교견제. 팔관회. 도관.

V. 풍수지리
풍수지리설은 도참사상과 결합하여 발전했어.
도참사상이 뭐냐면 앞으로 일어날 일의 길흉화복을 예언하는 것이야.
풍수지리설과 궁합이 딱 맞지?
집터를 이곳에 자리 잡으면 앞으로 좋은 일이 생길지 나쁜 일이 생길지...

풍수지리설은 서경은 지맥의 근본이라며 중시하라고 훈요 10조에도 나와 있을 정도로 크게 유행했단다.
고려 초창기 때부터 서경길지설이 주장되어 이를 바탕으로 3경에 서경이 포함되기도 하고 북진정책을 추진한 거야.
서경길지설 뿐만 아니라, 남경길지설 역시 유행을 하여 11세기 문종 때 한양을 남경으로 승격시키기도 했지.
이렇게 국가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칠 정도로 고려는 풍수지리설에 심취했단다.

●풍수지리사상 : 도참사살과 결합하여 발전. 서경길지설→3경에 서경포함,북진정책,남경길지설→한양 남경으로 승격


- O·X 퀴즈 -

1. 팔관회에서는 도교의 영향이 나타난다. (O,X)
2. 국자감에는 유학부와 기술학부가 있었다. (O,X)
3. 김부식은 문헌공도라는 9재학당을 세웠다. (O,X)
4. 최충은 해동공자라 불리며 사학 12도를 세웠다. (O,X)
5. 광종은 국자감을 설치하였다. (O,X)
6. 예종은 국자감을 재정비하고, 장학재단 양현고를 만들었다. (O,X)
7. 정도전은 불씨잡변을 저술하여 불교를 부정하였다. (O,X)
8. 요세는 수선사 결사를 만들어 백련사 결사에 대항하였다. (O,X)
9. 삼국사기는 기전체 방식으로 서술되었다. (O,X)
10. 의천은 국청사를 창건하고, 교관겸수를 주장하였다. (O,X)






정답 : O O X X X , O O X O O

​<해설>
3. 최충임.
4. 최충은 문헌공도(9재학당)을 세움.
5. 성종임.
8. 요세는 백련사 결사를 만들어 수선사 결사에 대항함.

​2021년 수능기출!

고려시대 책 고르란다.

1 : 발해고는 조선.
2 : 동사강목도 조선.
3 : 제왕운기 정답!
4 : 한국통사 일제강점기.
5 : 조선사회경제사 일제강점기.

정답 3번.